티스토리 뷰

목차



     

    체외충격파 치료는 주로 비침습적 치료로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에너지 충격파를 이용하여 인체 내부의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전달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얻습니다.

     

    실제로 체외충격파 치료는 상당히 비싼 편이기 때문에 실비 보장이 되는지가 궁금하실텐데요, 이 포스팅에서 체외충격파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비 어디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체외충격파가 효과가 있는 시술인지에 대한 논란도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 체외충격파 치료 원리 및 효과

     

    체외충격파는 근골격계 질환에서 쉽게 낫지 않는 통증을 치료할 때 쓰이는 치료 법입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1,000~3,000회의 충격파를 쏘아 주변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치료입니다. 통증 감소 뿐만 아니라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어 비수술 치료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가능한 질환

     

    1.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2. 테니스 엘보우 (팔꿈치 통증) 

    3. 석회화건염 

    4. 아킬레스건염 

    5. 퇴행성 관절염 

    6. 오십견(어깨 통증, 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

    7. 무릎 통증

    8. 기타 : 근육, 힘줄, 인대 등의 만성 통증 및 염증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횟수 및 소요시간

     

    보통 1주일 간격으로 2~3회 정도 치료를 받게 되며 1회 시술시 10~20분 정도 소요됩니다. 통증 부위에 직접 충격파를 가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동안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2~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는 동안은 4~6주간 무리한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비 절개 비 마취 치료로 통증 부위가 관절이나 근막 부일 때 적용하기가 좋습니다. 시술 소요시간이 짧기 때문에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같이 읽기 좋은 기사

     

     

    4세대 실손 비중 10% 돌파···당국 '개혁 예고'에 전환 속도 붙을까 - 뉴스웨이

    4세대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가입자 비중이 두 자릿수를 넘어섰다. 보험업계는 장기적으로 구(舊)세대 실손 가입자들의 전환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과 정부가 비급여 항목

    www.newsway.co.kr

     

     

    ✅ 체외충격파 치료 가격 비용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은 6만원에서 20만원 까지 다양합다. 체외충격파를 몇 번 쏘느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병원마다도 기기에 따라 금액이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부담스러운 비용으로 보통 5번 정도를 받게 되면 더 큰 금액이 되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가급적 실비 적용이 되는지를 먼저 확인하곤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도수 치료와 함께 실손보험의 비급여항목으로 분류되어 보험금이 청구 가능한 항목입니다. 체외충격파의 경우 2017년 4월 부터 보험 적용되었습니다. 때문에 실비 보험을 가입한 경우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을 일부 또는 전액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 발바닥 아플 때 통풍과 차이는?

    이 포스팅에서는 발바닥이 아플 때 의심되는 질병인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발바닥 아플 때 통풍인지 족저근막염인지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주

    thu.goldcrestcypress.com

     

     

     

    ✅ 체외충격파 실손 보장금액 얼마일까? 

    체외충격파 실손 보장 금액은 가입되어 있는 실비 보험에 따라 보장 금액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실손보험의 세대는 가입 시기에 따라 나뉘어지는데 실손보험 세대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세대 실손 : 2009년 10월 이전 가입자
    • 2세대 실손 : 2009년 10월 ~ 2017년 3월 가입자
    • 3세대 실손 : 2017년 4월 ~2021년 6월 가입자
    • 4세대 실손 : 2021년 7월 이후 가입자

     

    특히 4세대 실손은 비급여 과잉 진료에 따른 보험금 누수를 막겠다는 취지로 출시되어 구 실손보험에 비하여 자기 부담금(치료 후 내야 하는 금액)이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실손보험 가입시기에 따라 돌려받는 비용이 다르다?

     

    1세대 실손보험 가입자, 그러니까 2009년 10월 이전 가입자는 5,000원을 제외하고 전액 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의 경우는 3대 비급여인 (비급여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 비급여 주사료 / 비급여 MRI, MRA) 항목을 보상하지 않는 비용 일부(제 경험으로는 약 10,000원 정도)를 제외하고 보험금이 지급되었습니다.

     

    4세대 실비 보험은 기본계약만 했을 경우에는 3세대와 달리 3대 비급여와 그 외 비급여를 나눌 필요 없이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3세대에서는 기본 보장으로 들어가던 비급여 항목이 모두 특약사항이기 때문에 4세대 가입자는 보험사에 특약 사항을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4세대 실손 비중 10% 돌파···당국 '개혁 예고'에 전환 속도 붙을까 - 뉴스웨이

    4세대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가입자 비중이 두 자릿수를 넘어섰다. 보험업계는 장기적으로 구(舊)세대 실손 가입자들의 전환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과 정부가 비급여 항목

    www.newsway.co.kr

     

     

     

    체외충격파 실비보험 필요 서류

     

    필요한 서류는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며 병원에서 안내받고 필요 서류를 보험 설계사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료 확인서
    •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 진료비 납입 확인서

     

    체외충격파 치료

     

     

    함께 읽으면 좋은 기사

     

     

    체외충격파도 손보사 사정권…보험금 지급기준 강화에 발칵

    보험업계가 체외충격파치료 보험금 지급기준 강화를 예고하면서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다. 학계 역시 보험업계 주장을 정면 반박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31일 의료계에 따르면 보험

    www.medicaltimes.com

     

     

    ✅ 체외충격파 효과 없을까?

     

    체외충격파 치료(ESWT)는 일부 환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하지만, 연구 결과가 일관되지 못하여 일부 연구에서는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효과가 부족하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대상자(환자) 개인의 차이, 플라시보 효과, 치료 방법의 표준화 부족, 긴 치료 기간과 비용 등의 이유로 그 효과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치료 비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여긴 환자들의 의문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고려할 때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며, 전문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최신 연구와 임상 사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보기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